[필독]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, 얼마나 자주 갈아야 할까?

2024. 4. 28. 16:35자동차

 

안녕하세요. 무지개입니다.
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은 많지만 기본적인 관리에 대해서 잘 모르셔서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,

그래서 오늘은 차량 관리 중에 가장 기초적인 엔진오일 교환 주기와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5000km 주행할 때 마다 바꿔라? 6개월 마다 바꿔라?는 옛날 말 

과거 엔진오일의 품질이 떨어졌을 때 나왔던 정보들로 이제는 교환 주기가 조금 더 길어졌습니다. 
그래서 적절한 교환 주기는 국내자동차 제조사에서 1만 km, 12개월로 권장하고 있습니다.

 

다만, 차에게 데미지를 주는 운행을 하고 있을 시에는 교환 주기가 1/2 ~ 1/3 정도 단축되는데요,

 

1. 먼지나 모래가 많은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

2.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하는 경우

3. 차에 많은 짐을 싣고 다니거나 차 지붕 위 짐칸을 탑재해서 주행하는 경우

4. 산길이나 오르막/내리막이 심한 도로, 교통체증으로 출발/정지가 잦은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

5. 급가속이나 급감속을 반복적으로 행하며 주행하는 경우 

 

참고하셔서 해당되는 분들은 아직 1만 km, 12개월 안됐다고 너무 방치하지 마시고 그 전에 교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
그럼 엔진오일 점검은 어떻게 할 수 있는 지 점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1. 평지에 시동을 끈 상태로 주차해놓고 자동차 보닛(=본네트)을 엽니다.

2.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아서 휴지나 헝겊으로 앞 뒤로 감싸서 닦은 후에 다시 끼웁니다.

3.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다시 뽑아서 보면 긴 작대기 끝 쪽에 H와 L이라고 적혀 있는데, L 아래에 위치해 있으면

엔진 위쪽 부분에 있는 오일 주입구에 오일을 보충해주시면 됩니다. 
※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오일을 꼭 보충하고 캡을 끝까지 따닥 따닥할 때 까지 잠궈주셔야 합니다.


 

 

그리고 추가적으로 교환주기가 이미 한참 지나신 분들은 카센터에 가셔서 모두 다 뺀 뒤에 다시 추가하는 것을 

반드시 권장드립니다. 또한 너무 어렵다고 느껴지거나 교환할 시간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카센터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보통 평균적으로 10만원 전후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
현대자동차 공식샵

 

나는 조금 더 저렴하게 교환하고 싶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국내 제조사에서 나오는 엔진오일 구매하셔서 공임나라에서 교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아래 공임나라 전국 지점 확인과 공임비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  


공임나라 전국 지점/공임비 확인하기

반응형